크릴오일 효능 허위 광고?



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

식약처 크릴오일 부적합 판정 제품

작년부터 건강 기능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크릴오일이 있습니다. 크릴오일은 이름처럼 크릴에서 추출한 오일입니다. 크릴과 크릴오일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아래서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릴이란?

 

남극 크릴

 

크릴은 크기가 작은 갑각류로 플랑크톤의 일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십 종의 크릴이 존재하고 일반적으로 4cm 정도의 크기이나 종에 따라 이보다 더 클 수도 있습니다. 차가운 바다에 서식하며 남극에 서식하는 크릴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새우를 닮아 크릴새우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분류학상으로 새우와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크릴은 먹이사슬 아래에 위치하여 바다 물고기 낚시에서 미끼로도 사용됩니다.

크릴오일이란?

 

크릴오일 오메가-3

 

크릴오일은 단순하게 오메가-3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류가 아닌 크릴에서 추출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먹이사슬 상단에 있는 큰 어종들은 중금속 함유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먹이 사슬 아래에 있는 작은 어종에서 오메가-3를 추출하는 것이 좋은데, 어떻게 하면 더 작은 어종에서 추출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먹이 사슬 제일 아래에 있는 크릴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와 다르게 크릴오일은 인지질 형태의 오메가-3이며 아스타잔틴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지질은 물에도 잘 섞이고 기름에도 잘 섞이는 천연 유화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처럼 크릴오일도 알약 형태로 가공되어 건강 기능 식품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크릴오일의 효능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인지질 형태로 어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보다 흡수력이 좋음

- 붉은색을 띄게 만드는 성분인 아스타잔틴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 혈관 노화 예방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이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좋아지는데, 인지질은 기름을 녹이는 성질이 있어 혈관 속의 몸에 나쁜 기름들을 제거하여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이 가장 크게 알려진 효능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크릴오일의 부작용

 

부작용과 복용 시 주의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심혈관 질환 등으로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을 경우 크릴오일을 복용하면 혈액이 묽어져 출혈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음(위장 출혈부터 뇌출혈까지 위험)

- 해산물,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주의 필요

- 식약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최대 2,000mg으로 과다 복용 시 식욕 감퇴, 위장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음

 

주의사항

1. 크릴 어획의 문제

- 크릴오일이 유명해지다 보니 크릴 조업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대 조업량은 정해져 있으나, 지구 온난화로 크릴의 개체수가 내려가고 있는 와중에 조업량은 증가하다 보니 크릴을 주 먹이원으로 삼고 있는 고래, 펭귄의 생태계가 위협을 받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2. 효능에 대한 입증 부족

- 아직까지는 어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 제품만큼의 연구 결과가 없다고 합니다.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 결과들이 나오겠지만, 아직까지는 크릴오일의 효능을 뒷받침할 근거가 부족하다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홍보하고 있는 아스타잔틴의 함유량도 낮은 편이고, 어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보다 지방산 함유량이 낮다고 합니다. 

기존의 오메가-3 제품들보다 효능이 더 뛰어난지에 대한 근거도 부족하고, 심혈관 질환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3. 식약처 부적합 판정

식약처 보도 내용

 

- 최근 식약처에서 시중에 판매되는 41개 제품 가운데 12개 제품에 대해서 부적합 판정을 내렸습니다. 크릴오일을 오래 보관하기 위한 산화 방지제인 에톡시퀸 등이 기준을 초과해 검출되어 해당 제품들에 대하여 전량 회수, 폐기 조치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식약처는 크릴오일은 건강 기능 식품이 아닌 일반 식품이므로 질병 예방 및 치료 효과 등 의학적, 과학적 근거가 없는 허위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식약처 보도자료 바로 가기]

 

 

효능, 부작용, 주의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그동안 알려진 효능에 대한 부정적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건강 기능 식품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식약처에서는 일반 식품으로 분류하고 있는 만큼 크릴오일 복용 필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by 쏘쏘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