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 계정 이름, 전체 이름, 홈 디렉토리, 컴퓨터 이름 바꾸기



안녕하세요. 쏘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 OS 에서 계정 이름, 전체 이름, 홈 디렉토리, 맥북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맥 OS 카탈리나 (ver. 10.15.3) 기준으로 아래 항목들 + 컴퓨터 이름을 어떻게 변경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ᅵ 준비 단계

 

1. 시작을 위해 “시스템 환경 설정 -> 사용자 및 그룹” 으로 들어갑니다. 자물쇠를 풀어주시고 로그인 옵션 아래에 있는 +를 클릭합니다.

 

 

2. 1번 그림의 temp와 같은 관리자 권한을 가지는 Sub 계정을 하나 만듭니다. 계정을 하나 추가하는 것은 추후 메인 계정에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하기 위함입니다. (예전에 메인 계정이 관리자 권한에서 표준으로 바뀐 적이 있었거든요)

 

 

3. 계정을 만드셨으면 로그인 옵션을 클릭 후 연결을 클릭합니다.

 

 

4. 디렉토리 유틸리티 열기를 클릭합니다.

 

 

5. 자물쇠를 풀고 상단 메뉴에서 편집 -> Root 사용자 활성화를 클릭합니다.

 

 

6. Root 사용자에 대한 암호를 입력합니다.

 

 

7. 현재 계정에서 로그아웃을 합니다.

 

 

8. 로그인 화면에서 기타를 클릭하시고 root로 로그인합니다.

 

 


ᅵ 홈 디렉토리 이름 변경 ᅵ

 

9. 상단 메뉴에서 이동 -> 컴퓨터를 클릭합니다.

 

 

10. 아래의 순서로 들어가셔서 3번째 그림의 홈 디렉토리 이름을 원하시는 이름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ᅵ 계정 이름, 전체 이름, 홈 디렉토리 변경 ᅵ

 

11. 사용자 및 그룹 설정으로 다시 들어가셔서 변경할 계정을 컨트롤키+마우스 왼쪽 클릭하시면 고급 옵션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마우스 우클릭만 했던 것 같은데, 언제인지 모르지만 변경되었나 봅니다.)

 

 

12. 이제 계정 이름, 전체 이름, 홈 디렉토리를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계정 이름과 홈 디렉토리는 10번 항목에서 변경한 이름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ᅵ 확인 및 Root 계정 비활성화 ᅵ

 

13. 로그아웃을 하고 방금 변경한 계정으로 로그인하시고 변경 사항이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14. 6번 항목에서 Root 계정 활성화를 하셨듯이 Root 계정 비활성화도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ᅵ 컴퓨터 이름 변경 ᅵ

 

15. 시스템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셔서 공유를 클릭합니다.

 

 

16. 컴퓨터 이름을 원하시는 이름으로 변경하시면 모든 단계가 끝났습니다.

 

 

드디어 끝!

 

주의 사항은 꼭 관리자 권한의 서브 계정을 만드시고 시작하시길 추천드리며, 홈 디렉토리 이름을 바꾸고 하다 보니 몇몇 프로그램에서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패러렐즈가 윈도우 가상 디스크를 찾지 못해 해당 경로를 수정해준 적이 있습니다.

 

 

맥 OS 한영 전환 키 설정 (오른쪽 Command)

안녕하세요. 쏘쏘입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쓰다가 맥 OS로 넘어오니까 모르고 헷갈리는 게 한두가지가 아니더군요 ㅜㅜ 특히 그중에서 한/영 입력 전환. 카탈리나 최신 버전에서는 Caps Lock

ssossoblog.tistory.com

 

맥북 한자 입력 방법 (Pages, MS워드)

안녕하세요. 쏘쏘입니다. 맥북을 사용하면서 가장 처음에 불편한 게 한영 변환입니다. 기본 셋팅 값이 윈도우랑 다르다 보니 애를 먹었습니다. 윈도우 : 오른쪽 한자키 맥북 : Caps Lock키 (카탈리

ssossoblog.tistory.com

 

맥북 캡쳐 녹화 단축키

안녕하세요. 쏘쏘입니다. 회사에서는 어쩔 수 없이 윈도우10을 사용하지만 집, 카페에서 개인 용도로는 맥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맥북을 쓰다 보면 처음에는 되게 어색하지만 어느 순간 적응

ssossoblog.tistory.com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by 쏘쏘 -

반응형